서울시·인천시·경기도·국토부, 공동 용역 착수

지난해 7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왼쪽부터)은 수도권 광역교통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
지난해 7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왼쪽부터)은 수도권 광역교통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시

[시사포커스 / 한성원 기자] 수도권의 행정구역 경계를 초월한 공간구조 구상과 도시 간 기능분담, 토지이용계획 등을 담은 청사진이 제시된다.

13일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 국토교통부는 ‘2040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 국토부와 각 지자체가 수도권 계획체계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광역도시계획 체계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서울과 인천, 경기 지역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도시들이 공간적·기능적으로 밀접하게 연관된 ‘광역공동체’다. 하지만 교통, 환경 등 종합적 대응이 필요한 문제가 늘어나고 있음에도 수도권을 아우르는 실효적 광역계획이 없는 실정이다.

이번에 수립되는 광역도시계획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제4차 수도권정비계획(2021~2040) 재정비 시기에 맞춰 광역적 교통·환경 문제를 없애고 인구감소·저성장 시대에 부합하도록 실효성 있는 수도권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40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은 내년 상반기 계획안이 마련되고 하반기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4개 기관은 광역도시계획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공개토론회,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국토부가 의기투합한 만큼 환경·교통·주택 등 수도권에 흩어진 도시문제를 극복하고 해외 대도시권과의 경쟁은 물론 지방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수도권 광역도시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