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생개혁 아이디어 제시해”…평화당 “총론 없어 공허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13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서로 온도차가 있는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강병원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원내대표는 민생상황과 관련해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범국가적대책기구 설립, 자살예방을 위한 5개년 계획, 저출산 인지 예산안 편성, 미투 입법 등 민생개혁 입법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며 “오늘 김 원내대표는 한국사회에 대안을 제시했다”고 바른미래당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내용을 높이 평가했다.

특히 강 대변인은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개혁을 비롯해 5.18 망언자 처벌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한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며 “민주당은 김 원내대표의 ‘20대 국회 남은 기간, 갈등을 넘어 통합으로, 과거를 넘어 미래를 준비해서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만들자’는 제안에 공감하며 민생개혁을 중심으로 20대 국회 ‘협치의 기록’을 함께 써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같은 날 평화당에선 박주현 수석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국회연설에 대해선 총론은 맞으나 각론을 잘못 짚었다고 논평했는데 바른미래당은 반대로 각론은 화려하나 총론이 없어 공허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박 대변인은 “선거제도 개혁과 정치개혁, 갈등해결에 관한 지적과 대안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민생문제와 평화문제에 대해선 확고한 지향점이 없어 보인다. 민생문제를 지적하지만 그 대안은 최저임금 동결, 규제완화, 대기업 기 살리기 등 지금껏 보수정부가 채택했으나 양극화만 악화시켰던 안들에 불과하며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소비 진작을 얘기하지만 어떻게 진작시킬지에 대해선 아무런 얘기가 없다”며 “여전히 방향성이 모호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에게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불이익조차 감수할 의지가 없는 ‘극중주의’로는 대한민국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미래를 열어갈 수도 없다”며 “이도저도 아니라는 양비론은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의 화력한 각론에 큰 의미를 두기 어려운 이유는 총론이 없어서이기도 하지만 행동이 따르지 않기 때문”이라며 “거대 양당에 대해 당리당략에서 벗어나라고 일갈하고 있지만 바른미래당 스스로 철저하게 당리당략과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서 국민의당 분당 과정에서의 비례대표 문제를 아직까지 정리해주지 않고 있다. 행동부터 바꿔야 거대 양당에 대한 지적이 비로소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밖에 정의당은 이날 정호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여야 공히 경청해야 할 대목이 있는 나름대로 건설적인 내용이었다고 평가하고 한반도 평화문제에서 각론은 정의당의 진단과 차이가 있지만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지향점이 같다는 것은 확인했다”면서도 “하지만 소득주도성장이 실패했다고 규정한 것은 유감이다. 최저임금 상승을 질타하고 탄력근로제를 필두로 한 노동유연화를 거듭 주장하는 것은 기존 보수세력의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답답한 시야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이날 김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경제개혁, 민생개혁 정당으로 최저임금 동결과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미세먼지 대책, 저출산 시대 극복 등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정쟁 발언은 없었고 통합과 미래를 준비하는 대안만 있었을 뿐”이라고 김수민 원내대변인 논평으로 자평했으며 한국당은 별도의 논평을 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