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인사검증 능력은 0점도 아까워…일 제대로 하는 분이 민정수석 해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2일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에 협조해줄 것을 SNS로 호소한 조국 민정수석을 겨냥 “법무부 장관 노릇하기를 멈추지 않고 있는데 조 수석은 자진 사퇴하여 그 좋아하는 SNS를 마음껏 하기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국당은 이날 이양수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지난 며칠간 유튜브 정치를 많은 비난을 받았던 조 수석이 오늘 보란 듯 SNS 정치마저 재개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특히 이 대변인은 조 수석이 SNS에서 조속히 공수처를 설치해달라고 촉구한 점을 꼬집어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이유정 전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투자로 수억 원대의 시세차익을 거둔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는 소식이 어제 전해졌다”며 “조 수석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도입 필요성을 역설하는 상황은 참으로 괴이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재차 조 수석을 겨냥 “민정수석의 본업인 인사검증 능력은 0점을 주기도 아까울 정도”라며 “문 정부 출범 후 현재까지 8명의 차관급 이상 후보자가 민정수석실 인사검증 실패로 낙마했고 청문경과보고서 미채택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 민정수석실의 부실 검증 의혹 후보자도 8명”이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무능한 내로남불 형 SNS 정치전문가가 아니라, 일 제대로 하는 분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일해야 한다”며 “조 수석은 김태우 공익제보자가 폭로한 청와대의 각종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 특검을 포함한 철저한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한편 조 수석은 앞서 이날 오전 ‘문재인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의 요지’란 제목으로 SNS에 글을 올렸는데 여기서 그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국가정보원법 개정, 검·경수사관 조정, 자치경찰제 등 4개 항목을 꼽으며 “이상 모두는 정치적 진보, 보수의 문제가 아니다. 당정청 협의를 통해 역사상 최초로 위 네 가지 과제 실현을 위한 법안이 모두 국회에 제출되었고 이제 정말 국회의 시간”이라고 국회에 협조를 호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