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부당특약 고시 제정안 행정예고

사진 / 시사포커스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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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하도급법상 금지되는 부당특약의 구체적 유형을 담은 ‘부당특약 고시’ 제정안을 마련하고 당일부터 20일단 행정예고 한다고 12일 밝혔다.

제정안은 하도급업체의 권리를 제한하는 유형, 원사업자의 의무를 하도급업체에게 전가하는 유형 등 총 5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유형은 ‘하도급법에 규정된 하도급업체의 권리를 제한하는 유형’으로 ▲하도급업체가 계약서면을 받지 못한 경우 원사업자에 대해 계약내용의 확인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하는 약정, ▲하도급업체가 관계기관에 원사업자의 하도급법 위반 사실을 신고하거나, 관계기관의 조사에 협조하는 행위 등을 제한하는 약정 등을 세부유형으로 두고 있다.

두 번째는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 등에 대한 권리를 제한하는 유형’으로 ▲하도급업체가 취득한 정보, 자료, 물건 등의 권리를 정당한 사유 없이 원사업자에게 귀속시키는 약정, ▲하도급거래와 관련하여 취득하는 상대방의 정보, 자료 등에 대한 비밀준수의무를 하도급업체에게만 부담시키는 약정 등을 포함한다.

세 번째는 ‘하도급업체의 의무를 하도급법이 정한 기준보다 높게 설정하는 유형’으로 ▲하도급업체의 계약이행 보증 금액의 비율을 하도급법상 기준보다 높게 정하는 약정, ▲하도급업체가 하도급법에 따라 계약이행 보증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도급업체가 아닌 자로 하여금 계약책임 등에 대해 연대보증을 하도록 하는 약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네 번째는 ‘원사업자의 의무를 하도급업체에게 전가하는 유형’으로 ▲목적물의 검사비용, 산업재해예방비용 등을 하도급업체에게 부담시키는 약정 등을 포함한다.

마지막 유형은 ‘하도급업체의 계약상 책임을 가중하는 유형’으로 ▲원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을 관련 법령, 표준하도급계약서 등에 비해 과도하게 경감하거나, 하도급업체의 손해배상책임, 하자담보책임을 과도하게 가중하는 약정, ▲원사업자의 계약해제 사유를 관련 법령, 표준하도급계약서 등에 비해 과도하게 넓게 정하거나, 하도급업체의 계약해제 사유를 과도하게 좁게 정하는 약정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편 공정위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규개위 심사 등을 거쳐 부당특약 고시를 공포·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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