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무서워할 국민 아무도 없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이정미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의 선거제안과 관련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1일 “선거제 개혁에 대한 답안지를 제출하라는 주문에 자유한국당은 되레 답안지를 북북 찢고 선거제 개혁에 대한 국회의 그간 노력을 조롱했다”고 맹비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지역구 의석을 늘리는 황당무계한 선거법 개정안을 내놨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선거제도의 대표성과 비례성 확대에 정면 대결하겠다는 것”이라며 “염치를 포기했을 뿐더러 헌법도 상식도 거스르고 있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미 OECD 24개국이 시행하고 있는 비례대표제를 대부분의 선진국이 폐지하고 있다느니, 헌법 41조에 명문화돼있는 비례대표제를 없애겠다느니, 그 근거도 터무니가 없고 몰라도 뭘 한참 모르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 스스로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해서 지금의 입지를 다진 장본인”이라며 “자신이 타고 올라온 사다리를 걷어차고 여성과 사회적 약자 그리고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전문인들의 정치진입을 봉쇄하자는 것은 무슨 놀부 심보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어제 선거법 개악안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대화의 문이 닫히고 있다”며 “한국당이 개악안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개혁안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 열차는 이번 주 안에 출발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해괴망측’, ‘몽니’, ‘국민 우롱’ 이라며 한국당을 비판 했다.

윤 원내대표는 “현행 제도로 인한 민심과 의석의 괴리를 좁혀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역주행하는 방안을 택한 것”이라며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겠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거부하고 비례대표 폐지와 지역구 늘리기를 선택했다니 참으로 가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여야 4당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돌입하라고 기름을 부은 격”이라며 “그동안 당론을 미룰 때까지 미뤄오다 이제 선거제도 개악안을 내놓은 한국당을 기다릴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법 및 개혁법안 패스트트랙 협의를 촉구했다.

특히 “한국당이 의원직을 총사퇴해도 무서워할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한국당 의원들이 총사퇴한다면 정의당은 국회에서 더욱 바람직한 정책경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