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와 사회 전 계층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 제안”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및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8일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정권과 상관없이 지속돼야 하고 여야 정쟁이 끼어선 안 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및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데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여야를 떠난 초당적 대처가 필요하고 범국민적 대처가 필요하고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떤 한 정당이나 단순히 정부가 자동차를 안 탄다, 퇴근 후 관저까지 걸어갔다, 이렇게 해서 해결될 문제도 아니다. 총체적이고 전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주변국이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하고 전 세계가 함께 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문제해결을 위해 국회와 사회 전 계층이 참여하는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중국 등 주변국가와 함께 초국가적 기구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며 “위원장으로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반 전 총장과 관련해 “유엔 총장을 지낸 외교전문가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 더할 나위 없는 적임자”라며 “지난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성사시킨 국제적 경험을 갖고 있고 국내적으로는 진보와 보수 모두의 신망을 받는 분”이라고 추천 이유도 설명했다.

아울러 손 대표는 자당에서 미세먼지대책특위도 구성했다면서 김동철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하고 신용현, 김삼화, 최도자 의원 등이 위원직을 맡게 됐다고 전했는데, 다만 그는 “우리 당의 대책특위만으로 해결될 것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그는 전날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탄력근로제 의결이 끝내 무산된 데 대해선 “경사노위에 탄력근로제 확대를 맡기지 말고 국회애서 여야 간 합의로 처리돼야 한다. 더 이상 민주노총의 포로가 돼선 안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정책 실패에 대해 책임지고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고 과감한 정책 전환을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