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어떻게 해야할지 대통령 고심하는 중”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오는 8일 통일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최대 7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7일 개각 발표가 유력했지만 인사검증 문제와 함께 미세먼지 사태가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책 마련에 집중하면서 지연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현재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인의 입각 폭을 두고 아직까지 결심을 굳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현역 의원의 입각과 관련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강 수석은 이날 이 대표를 예방한 직후 취재진들에게 “대표에게 의견을 구하고 대통령 생각도 전해드렸다”며 “현역 의원들을 내각에 모시려면 당 대표의 의견이 필요해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이어 “내년 총선도 있기에 내년 출마할 현역 의원을 장관으로 입각시키는데 당 대표 의견이 필요하다”며 “어떻게 해야할지 대통령이 고심하는 중이라 당장 현역 의원을 내각으로 모셔도 될지 안될지 그런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현재 입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정치인 중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는 우상호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는 박영선 의원,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진영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하지만 애초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초점을 맞춘 상황에서 정치인 3명 모두의 입각은 인적쇄신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또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경우 현역 국회의원이 입각시 '봐주기식'으로 진행되던 관례를 깨고 야당이 ‘송곳 검증’을 진행했던 터라 국회의원의 입각 장점이 옅어졌다. 무엇보다 김의겸 대변인은 지난 3일 "단수 확정된 후보가 아니고 복수의 후보이고 여전히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해 한 두명의 탈락 가능성을 넌지시 던졌다.

때문에 정치인 입각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가 이 대표와의 논의를 끝내면서 내일(8일) 개각 발표가 유력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내주 10일 동남아 3국(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순방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날까지 개각 구성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