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 갑질피해 상담 21건에서...연초 150건 폭증

ⓒ뉴시스DB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여전히 우리사회에 갑질피해는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지난 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총 5개월간 국민콜110을 통해 공공분야 갑질피해를 상담한 건수는 총 512건이며, 상담건수는 매월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초기 21건에서 매달 늘어나 지난 해 연말과 올해 1월에는 평균 150건에 넘어선 상황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공공기관의 민간에 대한 갑질피해 상담은 총 137건(27%), 공공분야 내부의 갑질피해 상담은 총 89건(17%), 민간 내부의 갑질피해 상담은 총 159건(31%) 등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례들을 살펴보면, 시청 공무원 자녀의 방과 후 학업 보조 및 술 접대 요구, 시의원이 개인의 취미활동을 위해 구청 전시관을 휴관일에 개관 요구, 사기업 계약직 사원의 정규직 전환 대상 선정 시 인사담당의 독단적인 갑질 행위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분야 갑질근절대책은 최근 공공기관 채용비리, 성희롱 등 공공의 갑질이 계속 발생함에 따라 공공분야 갑질부터 선도적으로 근절하고, 그 노력과 성과를 민간에 확산하기 위해 2018년 7월부터 범정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더불어 국민권익위는 하루 평균 상담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 7월부터 카카오톡에서도 갑질피해 익명 상담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