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명 보유한 재산 총 12조 6천억 원으로, 평균 1,330억 원 보유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국세청이 이른바 ‘숨은 대재산가’ 95명에 대해 대대적인 세무조사에 나선다.

7일 국세청은 그간 대기업 사주일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검증기회가 부족했던 중견기업 사주일가, 부동산 재벌, 고소득 대재산가 등 소위 ‘숨은 대재산가’ 그룹에 대해 공평과세 확립 차원에서 엄정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세무조사 의지를 밝혔다.

조사대상은 중견기업 사주일가 37명, 부동산 임대업?시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부동산 재벌 10명, 자영업자?전문직 등 고소득 대재산가 48명을 포함한 총 95명 등이다.

특히 이들 95명이 보유한 재산은 총 12조 6천억 원으로, 평균 1,330억 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주식이 1,040억 원, 부동산이 230억 원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 이들은 현재 반칙, 편법, 탈법행위 등 불공정 탈세혐의가 큰 것으로 국세청은 내다보고 있다.

일단 국세청은 이들이 변칙적인 방법으로 법인자금을 유출하거나 사적으로 유용•편취하여 대재산가 일가의 호화•사치생활을 영위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부동산, 자본거래 등을 통해 자녀들에게 편법으로 재산을 상속•증여 또는 경영권 승계 등 세금 없이 부를 대물림하고 특수관계자 간 부당 내부거래, 우회거래 등 각종 탈법적 방법으로 정당한 세부담을 교묘하게 회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국세청은 조사결과 고의적?악의적 수법 등으로 명백한 조세포탈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검찰 고발조치 등 엄중히 처리할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