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한국당의 분명한 입장과 행동 촉구”…장병완 “어떤 안건보다 신속 처리해야”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자유한국당의 5·18 폄훼 의원 3명에 대한 징계안이 국회 윤리특위에 상정되는 7일 “한국당의 분명한 입장과 행동을 촉구한다”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압박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오늘 윤리위가 열리는데 황 대표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5·18을 짓밟은 신군부세력의 후계임을 인정할 것인지, 역사적 사실로 확정된 5·18 진실 앞에 자신들의 최소한의 책임과 양심을 다할 것인지, 황 대표에게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장병완 원내대표 역시 “오늘 윤리특위에 5·18 망언 당사자인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징계안이 상정된다”며 “미래로 나아가자는 본인의 말과 달리 역사 퇴행적 극우정당으로 남을 것인지 반헌법적이고 반민주적인 망언에 대해 신속하고 강력한 조치를 내릴 것인지 황 대표는 숙고해서 신속한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5·18은 입법, 행정, 사법적으로 정립된 역사적 사실”이라며 “민주역사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사람들을 국회의 일원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5·18 망언 의원들에 대한 한국당의 태도가 애매모호하다. 이대로라면 미래로 향하겠다던 황 대표 체제의 다짐은 공허한 수사가 될 것”이라며 “어떤 안건보다 앞서서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에선 전날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 도중 5·18망언 의원 처리를 놓고 조경태 수석최고위원이 조속히 징계할 것을 주장했지만 홍문종 의원이 이를 사실상 제지하고 나선 데 이어 망언 당사자인 김순례 최고위원까지 여당 프레임에 갇히는 것이라고 호소하면서 긴장 속에 결국 논의가 흐지부지 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