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法 13일 본회의 처리·방중단 구성·추경 검토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난 여,야3당 원내대표들(왼쪽부터 한국당 나경원, 민주당 홍영표, 미래당 김관영)이 미세먼지 법안 처리에 합의 했음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미세먼지가 연일 심각해지자 여야는 6일 긴급 회동을 통해 미세먼지 관련 무쟁점 법안을 오는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검토하는 등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등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미세먼지 대책 관련 긴급 회동을 통해 이같은 합의 사항을 알렸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3당 원내대표들이 긴급하게 회동한 것은 지금 미세먼지 사태에 대해 국민 걱정과 불안이 크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현재 미세먼지 사태에 대해 재난 사태를 선포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이를 위해선 지금 있는 법을 개정하는 것이 더 합당하다고 생각을 해서 미세먼지 관련 대책 긴급한 법안을 1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검토한 법안은 내밀하게 검토할 법안도 있지만 급한 것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사업법, 대기관리권역 대기질 개선 특별법 등이다”라며 “이를 포함해 여야 간 이견이 없고 미세먼지 대책을 위해 긴급한 법안들을 1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저소득층·취약계층에 필요한 마스크 등 물품들은 예비비를 통해서 빨리 집행하도록 정부가 해야한다는 의견”이라며 “그다음에 필요한 시설들에 대한 공기정화 장치 등 소요되는 예산은 정부가 요구하면 국회에서 추경까지도 검토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과 중국의 외교 협력 강화하기 위해서 정부 차원 뿐 아니라 국회 차원 대책을 마련하고 방중단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