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 - 한진칼 공방 가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시사포커스DB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진그룹은 KCGI가 제기한 차명주식 의혹에 대해 입장을 표명했다. 한진의 2대 주주이자 행동주의 펀드 KCGI는 대한항공 임직원 및 관련 단체 명의로 된 한진칼 지분 3.8%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가능성을 6일 제기한 바 있다.

이에 한진그룹은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한진칼의 주주 3명(대한항공 자가보험, 대한항공 사우회, 대한항공 우리사주조합)은 대한항공 본사 주소로 기재된 주식 224만1629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한진칼 특수관계인의 차명 주식이 아니다”라며 “이 주식은 한진칼 설립 당시인 2013년 8월 대한항공 인적분할 과정에서 대한항공 주식이 한진칼 주식으로 전환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KCGI는 지난 2월 법원의 주주명부 열람등사 가처분 결정으로 송부 받게 된 한진칼의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한진칼 계열사이자 조양호 회장의 특수관계인 대한항공의 본사가 주소로 기재된 대한항공 임직원 2인 및 대한항공 관련단체 명의 주식 224만1629주의 존재를 확인했다”며 “관련 주식에 조치를 촉구하는 서신을 한진칼에 지난 4일 보냈다”고 오늘 오전에 밝혔다.

해당 지분의 평가액은 500억원을 상회하며 지분율도 3.8%에 이르는데 이들 지분은 자본시장법이나 공정거래법상 특수관계인 또는 동일인관련자의 지분으로 신고돼있지 않은 지분이라는 것이다.

이어 KCGI는 “한진칼에 관련 주식에 대한 해명을 요청했으나 한진칼 측은 해당 주식의 취득 자금 출처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 없이 이 지분들이 대한항공 직원 또는 대한항공 직원들로 구성된 자치조직(대한항공 자가보험 또는 대한항공사우회) 등을 위해 보유하는 지분으로 지분 취득 및 의결권 행사에 일절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회신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한진그룹은 “이 주식의 명의자는 대한항공 직원 또는 직원 자치조직을 대표하여 한진칼 해당 주식을 관리하고 있을 뿐”이며 “한진칼과 한진칼 특수관계인은 해당 주식에 대해 일체 관여한 바 없으며 관여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