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미세먼지 대책위 만들어 대책위원장 맡아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사상 최장의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이어지고 있는 6일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 대책, 국가 경제 문제 등을 생각해서 원전폐기 정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정당선거사무소에서 가진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가 미세먼지 비상사태다. 국가 전체가 재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미세먼지 역습이 국가 재앙을 낳고 있다. 불편함을 지나서 분노가 치솟고 있다”며 “언제까지 땜질식 처방만 계속할 것인가. 석탄 발전소가 늘어나는 것을 줄이고 탈원전 에너지정책을 근본적으로 제고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손 대표는 “언론 보도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당시 범부처 미세먼지 국가프로젝트 사업단이 부처 간 이기주의로 인해 3년 만인 내년 5월 해체되고 환경부 내에선 새로운 미세먼지사업단이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 대책이야말로 정권과 상관없이 지속돼야 할 국가과제”라며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을 그만두고 미세먼지 대책위를 만들어서 대책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대통령이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긴급보고받고 공기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고 하지만 정말 국가적인 비상대책위를 만들어서 비상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에서도 미세먼지 대책 특위를 구성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손 대표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중국임을 꼬집어 “한국 정부는 중국에 아무 소리도 못하고 있어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중국발 미세먼지가 대한민국 생명을 위협하는 게 현실”이라고 정부를 질타하기도 했는데, 같은 날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의 춘추관 오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으며 한중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 시행하는 방안과 서해 상공에서 인공강우도 한중 공동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란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