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이상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방안 검토할 것

ⓒ청와대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연일 고농도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엄습하고 있는 상황에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 방안을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6일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에 대책마련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중국 정부의 인공강우 기술이 월등한 것과 관련해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한국과 중국이 예보시스템을 만들어 공동대응이 가능한지 여부를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더불어 필요하다면 추경을 긴급편성에 학교 등 공기정화기 증설이나 중국과의 공동협력 사업 비용으로 활용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현재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는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또 청와대는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시 자체 업무용 차량 가운데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하는 한편, 직원들도 개인 차량 이용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국민들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정부가 장기적인 대응책에만 머물지 말고 즉각적으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며 “비상한 시기에는 비상한 조치를 취하는 게 정부의 책무”라고 말했다.

또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니 모든 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도 주문했다.

특히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공기정화기를 설치하고는 있으나 너무 용량이 적어서 별 소용이 없는 곳이 많다”며 “대용량의 공기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기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