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시설에 공기청정기 배치·설치해 달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문재인 정부를 겨냥 “말로만 미세먼지 대책을 말하고 탈원전과 같은 것에는 전혀 움직임이 없다”며 전날에 이어 거듭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말로만 립서비스 하지 말고 구체적 대책을 즉각 마련해달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재난사태를 선포하면 재난지역에 대한 국고보조 지원이 가능하다”며 “국가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미세먼지가 포함 못 될 이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경로당은 물론이고 일정 규모 이상의 공공시설에 공기 청정기를 배치·설치해달라”며 “저소득층에는 마스크를 지급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미세먼지는 내 탓 니 탓이 아니라 초국가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국회 차원의 미세먼지 대책 마련을 위한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 미세먼지와 관련된 법안을 조속히 처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전날 검찰이 전·현직 법관을 기소한 데 대해선 “법원의 주인은 문 정권이 아니라 국민”이라며 “국민 분노를 유발하는 보복”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