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 원자로는 작년 말부터 가동 중단…풍계리 핵실험장도 폐기행사 후 방치 상태”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한국당 간사)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한국당 간사)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정원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 측이 거론했던 북한의 영변 외 추가 핵시설과 관련해 “회담 과정에서 나온 추가 우라늄 농축시설을 비롯한 북한 핵 미사일 시설에 관해선 한미 정보당국이 상세히 파악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 등 정보위원회(위원장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 소속 여야 간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간담회에 서훈 국정원장이 참석해 “분강은 핵시설이 포함된 지역이란 뜻의 행정구역명으로 별도로 있는 게 아니라 분강 안에 영변 핵시설이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한 것으로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이어 “영변 5MW 원자로는 작년 말부터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며 “풍계리 핵실험장도 지난해 5월 폐기행사 후 갱도가 방치된 상태로 이후 특이 동향은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면밀한 추적 및 감시체계를 계속 가동 중”이라며 “(영변) 재처리시설 가동 징후는 없는 상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국정원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유와 관련해선 “제재 해제 문제에 이견을 보여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미국은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포괄적 합의에 주력한 반면 북한은 단계적, 순차적 이행에 주안점을 뒀다”며 “북한 내부적으로 당초 회담 결과에 상당한 기대가 있었으나 합의 불발에 대한 실망감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정원은 “북한은 합의 불발에도 북미회담이 성과적이었다고 보도했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회담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전략을 검토할 것으로 보이며 기간은 다소 길어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