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국정원장, 특사로 나서야…가장 시급한 게 북미 대화 재개토록 중재해주는 것”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5일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상황과 관련해 “4월쯤에는 특사가 가서 분위기 잡아 가지고 빠른 시일 내에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방문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금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답방하는 것은 어렵다. 3월에는 우선 10일부터 북한의 인민회의가 있고 또 아마 내각 개편 등 인사개편이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가장 시급한 것이 평양을 방문해서 김 위원장을 좀 달래주고 미국과 다시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주는 것”이라며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무산이건 실패건 빨리 대화를 재개시키지 않으면 우리 한반도에 다시 한 번 전쟁의 그늘이 엄습해온다. 이러한 것을 해결해 북미 간 대화의 테이블에 다시 나오게 할 분은 문 대통령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특사 후보로 “문 대통령으로부터 가장 큰 신임도 받아야 하지만 북한과의 관계도 좋아야 하기 때문에 서훈 국정원장이 물밑과 특사로 전면에 나서야 한다”며 “서 원장은 참고로 2000년 김대중 정부에서 제가 대북 특사를 할 때 함께 일했다. 그때를 보거나 그 후를 보더라도 북한 인사들과의 친분이나 그 내용,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분”이라고 서 원장을 적극 추천했다.

다만 그는 이번 북미 회담 결렬이란 결과를 우리 정부가 미리 알고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누구나 이것은 몰랐다. 미국에서 완전한 정보를 주지 않으면 모르는 거니 우리 정부는 모를 수밖에 없다”며 “심지어 제가 미국 관계자들에게 탐문한 바에 의하면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비건 라인까지 알았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북미정상회담 결렬을 놓고 문 정부를 비판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이명박-박근혜 정권 10년 사이에 잃어버린 대북관계였다. 거기에서 파토를 놓은 사람들”이라며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선 협력을 해서 잘 할 수 있도록 나가야지 공격부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트럼프의 정치적 욕심, 김정은의 낙천적 생각 이런 것들이 결과로 나온 것”이라고 회담 결렬 원인이 우리 정부가 아니라 북미 간 문제임을 강조했다.

한편 그는 한미연합훈련이 사실상 폐기·축소된 데 대해선 “한미 정부당국간에 합의해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서건 트럼프 대통령의 말씀대로 예산의 전략을 위해서건 지금 현재 그런 훈련을 폐기하고 또 축소한 것은 잘했다”며 “북한의 모든 재래식 무기나 핵 외에는 우리가 훨씬 더 강하기 때문에 비핵화를 위해서 지금은 전진할 때지 훈련을 해서 불필요한 자극이나 예산을 쓸 필요 없다”고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