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유치원3법 최대한 빨리 처리하겠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개학 연기’를 강행했다 하루만에 철회한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 연기’를 강행했다 하루만에 철회한 것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정부 여당은 이번 일 계기로 유치원 공공성 강화 위해 더 애쓰겠다”며 3월 임시국회에서 유치원3법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을 시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치원3법도 야당과 협의해 최대한 빨리 처리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많은 학부모 국민들에게 심리 끼쳐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한유총이 집단행동을 자진 철회했지만 아이들 볼모로 삼아 국민 겁박한 불법행위는 끝까지 책임 물어야 한다”며 “특히 한유총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있는 과격한 소수강경파에 대해선 관련법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대다수 유치원 원장 선생님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유아교육에 대한 책임감, 사명감으로 헌신해왔다”며 “이분들과 머리 맞대고 유치원 교육을 바로세울 방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집단행동 철회 이후에도 한유총 내 소수 강경파는 가짜뉴스 통해 거짓 선동을 계속하려는 움직임 보이고 있다”며 “정부가 에듀파인 통해 사립 유치원 국유화 하려 한다는 게 대표적이다”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에듀파인은 정부 지원금과 아이들 수업료가 교육목적에 투명하게 쓰이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일 뿐 국유화와는 전혀 관련 없다”고 말했다.

한유총이 '시설사용료를 지불해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말도 안 되는 요구”라며 “유치원은 비영리 교육기관이지 시설임대업자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유치원 시설 개보수와 차량 노후화 위한 적립금은 이미 법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정부 여당은 유치원 운영 어려움 개선 위해 더 많은 소통 하겠다”고 당정 차원의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