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개학연기 유치원 9.8%수준...'보육대란'은 발생치 않아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사진.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사진.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한유총의 유치원 개학연기 투쟁과 관련해 일부 지역에서 큰 혼선이 있었지만 ‘보육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4일 교육부는 이날 한유총의 개학연기 강행 및 1,533곳 참여 발표와 관련해 현재 전국 사립유치원 3,875개원 중 한유총의 개학연기에 참여의사를 밝히거나 학부모에게 통보한 사립유치원의 수는 381개원으로 전체 사립유치원 규모 대비 약 9.8% 수준이라고 밝혔다.

특히 개학연기에 참여한 381개원 중 자체돌봄을 제공하는 유치원은 243개이고, 자체돌봄도 제공하지 않는 유치원은 138개원이며 참여의사가 불명확한 경우는 233개원으로 확인됐다.

앞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관계부처 등은 한유총의 개학연기 투쟁과 관련해 비상체계를 가동하고 한유총의 불법적인 개학연기로 발생할 수 있는 돌봄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대비에 나섰다.

더불어 현재 시도별 집중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지정해 시도별 대응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교육부와 각 부처와 교육청 및 지자체에 긴급돌봄 상담 대비 적정인력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학부모 민원에 상시 대응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맞벌이로 긴급 돌봄이 필요한 학부모가 4일부터 즉시 공립유치원, 아이돌봄서비스, 어린이집 등을 이용하도록 전날 매칭하고 있으며, 유치원, 유아교육진흥원 등으로 돌봄 수요를 전체 충원하도록 준비하고, 학부모가 편의 상 인근 어린이집을 희망할 경우 안내•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한유총의 투쟁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강경 대응 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같은 날 오전 경기 용인교육지원청을 찾아 “일부 사립유치원의 개학 연기는 아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명백하게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한유총의 불법 개학연기로 학부모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우리 아이들의 학습권 보호는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사회적 가치이며, 정부는 그를 보호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