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미북 조율 과정에서 중재자 아닌 북한 대변인만 한 것 아닌지 의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4일 문재인 정부를 겨냥 “영변 핵시설 외에 핵시설이 있다는 것을 알고도 이런 전망을 했다면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백승주 의원 주최로 열린 ‘제2차 미북정상회담 어떻게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그동안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 정세에서 보고 싶은 것만 본 것 아닌지, 장밋빛 전망이 그런 것에 기한 것이 아닌지, 미북 조율 과정에서 중재자가 아닌 북한 대변인만 한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몰랐다면 외교적 무능을 자인한 것”이라며 “회담 결렬 이후 진지한 과거 검토와 미래를 위해 새로운 방향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과연 한미 간에 전략적 의견조율이 됐나, 진행 과정을 보면 상당한 의견차가 있었다”며 “무엇이 잘못됐는지 살펴보면서 책임 있는 외교안보라인 교체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 그는 미북정상회담이 결렬되어버린 데 대해선 “실질적인 비핵화와 남북관계를 기대했었다. 회담이 무산돼 안타깝게 생각한 게 사실”이라면서도 “나쁜 합의보다는 회담 결렬이 낫지 않았나”라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고민했던 것은 비핵화 없는 섣부른 종전선언과 제재 완화가 비핵화를 영영 못하게 하지 않나 하는 것”이라며 “저희가 미국에 방문했을 때 상원 동아태 소위원장도 ‘비핵화가 없는 이 회담은 걷어차야 된다’라는 이야기를 했다. 미국 조야에 한국당의 입장을 전한 것이 의미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다만 그는 한국과 미 국방당국이 올해부터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이란 연합훈련을 하지 않기로 한 점을 꼬집어 “걱정되는 부분은 한미군사훈련을 종료한다는 발표”라며 “이 부분에 대해선 거꾸로 가는 합의였다고 생각하고 대처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