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이익향상 도모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고객의 이익향상과 투자대상기업의 중장기적 기업가치 상승을 도모하기 위해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그룹의 주요 자회사인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생명,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하나벤처스 등 5개 회사가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한다.

하나금융은 지난해부터 주요 자회사를 대상으로 내부 운용체계와 투자대상별 특성 등을 점검해 내부규정 및 프로세스를 정비하고 외부 전문기관으로부터 자문을 받는 등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준비해왔다. 하나벤처스는 참여예정기관으로 등록 신청했고, 하나금융의 합작투자회사인 하나UBS자산운용도 지난해 1월부터 참여하고 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들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집사(스튜어드)처럼, 기관투자자로서 투자기업 의사 결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라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이번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통해 고객 자산의 수탁자로서 자산관리 업무를 보다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기관투자자로서 최근의 책임투자 이행활동의 확산추세에 따라 다양한 주주활동 추진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