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사진 / MBC
사진 / MBC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아는 형님 3위 아내의 맛 순으로 분석되었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1일~3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53,519,3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측정 결과, 2019년 3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아내의 맛, 라디오스타,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런닝맨 , 커피프렌즈, 전지적 참견 시점, 안녕하세요, 동상이몽, 복면가왕,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정글의법칙, 인생술집, 불후의 명곡, 1박 2일, 수미네 반찬, 집사부일체 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0,102 미디어지수 2,951,506 소통지수 2,572,827 커뮤니티지수 1,956,255 시청지수 1,345,6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86,36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11,621,311와 비교하면 2.88% 하락했다.

2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8,298 미디어지수 1,824,916 소통지수 2,609,037 커뮤니티지수 2,170,115 시청지수 80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94,83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13,573와 비교하면 29.82% 상승했다.

3위, 아내의 맛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0,495 미디어지수 2,031,857 소통지수 1,023,678 커뮤니티지수 1,959,104 시청지수 530,8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5,99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063,927와 비교하면 9.10% 상승했다.

4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7,876 미디어지수 2,767,736 소통지수 947,211 커뮤니티지수 1,242,529 시청지수 469,1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54,485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940,679와 비교하면 5.56%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014 미디어지수 1,786,564 소통지수 668,607 커뮤니티지수 398,368 시청지수 2,641,9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2,511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00,632와 비교하면 27.59%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