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선언에 담을 핵심은 북핵 신고와 검증·폐기 명시하는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28일 일각에서 남북경협 재개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남북경협으로 비핵화가 견인된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핵 신고 검증과 폐기에 대한 확약과 로드맵이 없는 액션에 속아 대북제재 완화의 물꼬를 터주면 한반도는 핵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문재인 정부를 겨냥 “구두계약만으로 중도금과 잔금을 다 주겠다는 모양새”라며 “협상 후 북한에 투자하라고 대기업의 등을 떠미는 행위는 권한남용에 해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추후 계약하겠다고 하면 손해는 결국 국민혈세로 떠안게 된다”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금강산 관광 중 북이 살해한 박왕자 씨에 대한 북측의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고 관광을 재개한다면 유족 피해자에 대한 보상 문제도 얘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이번 회담이 북핵 폐기와 안보의 분수령이지만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 표명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어 이대로 합의되면 비핵화 협상이 아니라 핵보유 협상”이라며 “하노이 선언에 담을 핵심은 북한 내 우라늄 시설 신고와 검증과 폐기와 적절하고 빠른 시일 내 핵 폐기 하겠다는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전날 자당 전당대회에 민주노총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난입해 기습시위를 벌인 사안과 관련해선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어선 안 될 비상식적인 일이 일어났다. 문 대통령의 3·1절 특사 결정이 잘못됐기 때문”이라며 “전문시위꾼들이 특사 대상에 포함됐고 사면하자마자 전대장에 난입해 야당에 대한 공격을 서슴지 않았다. 잘못된 코드 사면, 이념 사면을 즉각 철회하길 촉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