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삼성전자 9.4%, LG전자 5.1% 상승…전자제품 상승세 뚜렷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산업정책연구원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결과. ⓒ산업정책연구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산업정책연구원은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고 현대자동차와 LG전자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보다 9.4% 상승한 126조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와 LG전자는 각각 32조원, 27조원으로 2위와 3위에 올랐다. 기아자동차는 24조원으로 4위, KT는 13조원으로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 5개 기업의 순위는 지난해와 같았다.

호텔 부문에서는 전년도에 이어 호텔롯데(2조7238억원), 철강 부문에서는 포스코(9조9997억원), 할인점 부문에서는 이마트(11조2477억원), 인터넷 포털 부문에서는 네이버(2조1040억원)가 각 부문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네이버의 경우 브랜드 가치가 전년대비 약 18.5% 상승하며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갔다. 올해 평가대상 중 유일한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는 3조373억원으로 산출됐다.

또한 은행(1위 KB국민은행), 신용카드(1위 신한카드), 보험(1위 삼성생명보험), 생활용품(1위 LG 생활건강), 화장품(1위 아모레퍼시픽), 식품(1위 CJ 제일제당) 분야를 비롯해 홈쇼핑, 항공사 등의 분야에서도 기업브랜드 가치평가를 산출했다.

올해로 19년째 진행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는 매년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화폐금액으로 환산해 평가·발표하며 재무적 접근법과 마케팅적 접근법을 통합한 모델을 활용한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향후 3년 동안의 미래가치를 현가화해 적용시켰으며 마케팅적 측면에서는 브랜드경영 활동에 따라 ‘브랜드 빌딩,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에쿼티’ 항목별 결과를 도출해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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