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트럼프 대통령이 더 통 큰 결단해야…北 요구사항은 경제제재 폐지 및 완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일인 27일 “어떻게 됐든 큰 수준의 합의는 이뤄진다”며 긍정적인 회담 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양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큰 결단을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위원장으로선 핵의 폭발 고도화와 미국 본토를 날아갈 수 있는 ICBM이 완성됐기 때문에 핵을 폐기하고 경제발전으로 옮겨가는 그런 과정이어서 더 통 큰 결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만약 이번 미국 본토 공격용 ICBM 폐기와 영변 핵시설이 폐기된다고 하면 미국이 염려하는 본토 공격과 핵확산, 수출이 금지되기 때문에 엄청난 빅딜이라고 생각한다. 빅딜이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마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협상의 중요성으로 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보다 더 통 큰 결정을 해줘야 한다. 김 위원장으로선 핵 폐기에 대해 상당한 성의를 보였지만 아직 미국에선 사실 한미 군사훈련 중지 및 처음에 주장했던 해상봉쇄를 하지 않고 있는 정도”라며 “이번에도 종전선언이나 평화선언, 또는 양국에 연락사무소 개설한다는 정도를 얘기하고 있지만 북한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은 경제제재 폐지 및 완화”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제제재에 대한 미국의 성의 있는 제안이 나와야 한다. 경제제재 해제는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안 되지만, 최소한 완화조치는 있어야 한다”며 “미국에서 얼마나 경제제재 해제 및 완화를 할 것인가(에 따라 북한도) 행동 대 행동으로 나올 것은 분명하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박 의원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서도 “제가 볼 때는 4~5월경에 있다. 2월 말에 합의하지만 3월 달에는 자신들의 입장정리나 미국의 태도도 주시할 것”이라며 “이번 하노이에서 북한으로 돌아가는 여정에 혹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하루라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배제하지 않는데, 만약 그렇지 않았다고 하면 김 위원장으로선 시진핑 또는 푸틴과도 상당한 조율 후에 답방하지 않을까”라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