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중재안’ 제시…꿈쩍않는 민주당

25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3월 국회일정을 논의했지만 결렬됐다. [사진/ 장현호 기자]
25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3월 국회일정을 논의했지만 결렬됐다. [사진/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2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촉발한 일정으로 인해 이미 물 건너간 2월 임시국회 대신 3월 임시국회 일정에 대해 논의했지만 이견만을 확인한 채 협상이 결렬됐다.

문 의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장 접견실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에 나서는 듯 했으나 여전히 국회 정상화의 연계 조건인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국정조사가 발목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애초 요구했던 국정조사에서 한걸음 물러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청문회로 대체하자는 바른미래당의 중재를 받아들이고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청문회·환경부 블랙리스트 청문회 등도 같이 열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를 전면 거부, 기존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를 고수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 / 박고은 기자]

나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진행된 것이 없다”며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고 봄은 왔는데 국회에는 봄이 안 왔다. 국회가 빨리 정상화 되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막판 타결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김 원내대표는 “손혜원 의원 국정조사에 여당이 상당히 부담을 느끼고 있는 점을 고려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청문회로 대체하자고 제안했다”며 “한국당도 청문회 수준으로 낮추면 신재민 청문회, 환노위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청문회 등을 같이 여는 것으로 하면 (한국당도) 응하겠다고 한 상황인데 민주당이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민주당이 각 상임위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대의명분에도 맞고 또 여권발 여러 의혹 규명을 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꼭 필요하다”며 “국회정상화를 위해 야당이 양보했기 때문에 이제는 여당이 응답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홍 원내대표에게도 촉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장은 별 말 안했다”며 “국회가 공전되면 최종 책임은 여당이 지는 것이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계성 국회 대변인도 “금방 김 원내대표가 말한 게 요지이고 말씀한대로 크게 민주당 원내대표와 한국당 원내대표간 긴 설전이 이어졌다”며 “일단 추가로 더 논의해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지지 성명과 관련해서는 “국회 정상화 부문에 집중되다 보니 못했다”며 “점심이 예정돼 있어서 식사 하면서 논의하기로 했다. 원래는 나 원내대표가 참석 못하는 걸로 됐는데 강력히 말씀해서 같이 식사하시는 걸로 방향 잡은 걸로 이해했다”고 밝혔다.

원내대표들은 먼저 오찬에 이어 오후에 다시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