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3달간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연결고리 척결의지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경찰은 최근 강남 클럽 등지에서 마약류 유통•투약 범죄, 성 범죄 및 경찰관 유착 의혹 관련,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에 대한 뿌리를 뽑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25일 경찰청은 수사국장 주재로 전국 추진단 화상회의를 실시해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전국 수사관들의 범죄 척결 의지를 드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경찰은, 마약류 밀반입, 유통 등 1차 범죄, 유통된 마약류를 이용해서 발생하는 2차 범죄, 2차 범죄로 확보한 불법촬영물을 유포하는 3차 범죄로 이어지는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의 3단계 카르텔을 해체시키겠다는 의지다.

이에 따라 당장 금일부터 5월 24일까지 3개월 간 마약류 유통사범, 외사 안전구역 내 마약류 밀반입사범, 약물 피해 의심 성폭력사범, 불법촬영물 유통사범 등에 대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경찰은 이번 단속 기간 중 전국 마약 수사관 1,063명을 비롯해 형사, 여성청소년, 사이버, 외사수사 등 전 수사부서 수사관들을 총 투입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일 계획이다.
  
또한, 경찰(생활질서, 형사, 여성청소년 등)은 마약류 범죄 예방 및 선량한 풍속 확립을 위해 소방,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클럽 등 대형 유흥주점을 일제 점검해 마약류 보관, 투약 여부 확인 즉시 수사에 착수하는 한편, 마약류 유통 차단을 위한 홍보활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더불어 성범죄 피해자 보호 강화를 위해 국선변호인 제도를 안내하고, 해바라기 센터와 연계하여 조사 前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등의 조치를 적극 시행할 예정이며,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사시간•장소•신뢰관계인 동석 등을 배려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경찰은, 최근 언론 등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찰관과 유흥업소 간 유착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민갑룡 경찰청장은 “이번에 시행한 종합대책을 통해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경찰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ㅁ “경찰의 단속과 더불어 피해자의 신고와 국민들의 제보가 중요하므로, 신고보상금을 적극 지급하고,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