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투명치과 집단분쟁조정 관련 ‘침대’ 및 ‘치과’, 청약철회 거절로 인한 ‘투자자문’ 상담 증가

(기사 내용과 무관한 사진)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대리 고철야적장에 1만7000여개의 대진침대 라돈 매트리스가 쌓여있다. 사진 / 뉴시스
(기사 내용과 무관한 사진)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대리 고철야적장에 1만7000여개의 대진침대 라돈 매트리스가 쌓여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되어 논란이 일었던 침대의 소비자상담이 전년대비 721.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2일 소비자원과 공정위, 소비자단체협의회 등에 따르면 소비자상담 상위 다발 품목은 침대(2만6698건), 이동전화서비스(2만2120건), 휴대폰/스마트폰(1만8094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1만8184건), 국외여행(1만3088건) 등의 순이었다.

특히 전년(2017년)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은 침대를 이어 투자자문(311.0%), 치과(103.5%) 등의 순이었다.

반면 전년대비 상담 감소율이 높은 품목은 휴대폰/스마트폰(-25.7%), 자동차보험(-24.0%), 상조서비스(-22.1%)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특수판매 관련 상담은 254,429건으로 전체 상담의 32.1% 이며, 유형별로는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172,383건)이 가장 많았고, 방문판매(28,485건), 전화권유판매(19,735건), TV홈쇼핑(16,669건) 등의 순이었다.

상담 사유는 품질 관련(21.8%), 계약해제·해지/위약금(19.4%),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14.0%), 청약철회(8.1%) 등의 순으로 많았다.

한편 소비자원 등은 2018년 접수된 전체 상담 건 중 626,333건(79.1%)에 대해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설명 및 관련 법·제도 등을 소비자에게 안내하여 자율적인 피해해결에 도움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 2018년 상담 다발 품목별 주요 상담내용

순위

품목(소분류)

’18

 

주요 상담내용

비율

1

침대

26,698

3.4

­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관련 보상 절차 등 문의

­ 라돈 검출된 매트리스 제품 외 타제품 검출가능성 문의

­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의 표시·광고와 상이하여 교환·환불 요청하였으나 처리 거부 및 위약금 과다 청구

­ 해외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라텍스 제품의 하자(냄새)로 인한 환불 요구 처리지연

2

이동전화서비스

22,120

2.8

­ 계약 불이행(가입 시 계약한 요금보다 과다 청구, 약정지원금 또는 이전 통신사 해지위약금 미지원 등)

­ 결합상품 할인 요건 설명 부실

­ 계약 해지 시 위약금 기준 문의 등

3

휴대폰/스마트폰

18,094

2.3

­ 품질 하자(광고와 상이한 기능, 기기성능 저하, 배터리 충전 불량, 하자 반복 발생)

­ A/S 불만(수리비 과다, 수리용 부품 미보유 등)

­ 개인 간 거래의 상품 미배송 및 연락 두절

4

헬스장·휘트니스센터

17,174

2.2

­ 계약서 미교부, 계약내용 설명 미흡

­ 장기 이용계약 해지 거부, 위약금 과다 청구 및 환불 지연

­ 업체 폐업 시 피해구제 방법 문의

5

국외여행

13,088

1.7

­ 여행사 폐업으로 인한 피해보상 문의

- 환불 규정, 여행 일정 등에 대한 상세 조건 안내 미흡

­ 소비자 개인 사정으로 인한 계약해제 요청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여행상품 모집인원 미달로 인한 일방적 계약 취소통보 등

6

초고속인터넷

13,052

1.6

­ 결합상품 중도 해지 시 설치비용 및 위약금 과다 청구

­ 서비스 불가지역 또는 이전설치 불가지역으로의 이사로 인한 해지 시 위약금 발생

­ 자동 계약연장, 해지신청 누락, 사용하지 않은 이용대금의 부당청구

­ 인터넷 속도 저하, 장애 발생 등의 품질 불만족

7

치과

12,479

1.6

­ 집단분쟁조정 환불 결정에 따른 향후 처리 방법, 추가 신청 문의

­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해지 시 환불처리 지연,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 청구

8

정수기대여(렌트)

11,362

1.4

- A/S 불만(소음, 누수, 동일하자 반복 발생)

- 렌트 중도 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정수기 철거 및 이전 시 수수료 과다 청구

9

항공여객운송서비스

11,275

1.4

- 지진 및 태풍 등의 불안으로 항공권 취소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수화물 파손, 도착지연에 따른 배상 문의

-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운항지연에 따른 피해보상 등

10

택배화물운송서비스

10,047

1.3

­ 물품 분실 및 변질·훼손·파손, 배송지연에 따른 피해보상 문의

­ 물품 배송한 택배기사에 불친절 제기

 

* 전년대비 상담 증가 상위 품목별 주요 상담내용

순위

품목(소분류)

’17

’18

 

주요 상담내용

증가율

(전년 대비)

1

침대

3,251

26,698

721.2

­ 대진침대 집단분쟁조정 관련 보상 절차 등 문의

­ 라돈 검출된 매트리스 제품 외 타제품 검출가능성 문의

­ 온라인으로 구매한 제품의 표시·광고와 상이하여 교환·환불 요청하였으나 처리 거부 및 위약금 과다 청구

­ 해외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라텍스 제품의 하자(냄새)로 인한 환불 요구 처리지연

2

투자자문

(컨설팅)

1,855

7,624

311.0

­ 구두로 안내받은 내용과 실제 계약내용이 상이함에 따라 보상기준 문의

­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해지 요청 시 환불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 청구

­ 청약철회 거절 및 환불 지연

3

치과

6,133

12,479

103.5

­ 집단분쟁조정 환급 결정에 따른 향후 처리 방법, 추가 신청 문의

­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계약해지 시 환불처리 지연, 거부 또는 위약금 과다 청구

4

호텔

3,725

4,874

30.8

­ 광고 내용과 상이한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불만

­ 당일 예약 후 취소 시 환불 불가 통보

­ 호텔예약대행 사이트로 예약한 숙박시설 예약 취소 시 예약금 전액을 수수료로 청구

­ 소비자 변심 또는 천재지변(태풍)으로 인한 예약 취소 시 처리지연, 환불 거부 및 과다한 위약금 요구

5

에어컨

8,068

8,985

11.4

­ 품질 하자(냉방불량, 가스누출, 소음, 냄새발생 등)

­ A/S 불만(수리 후 동일 하자 반복, 수리용 부품 미보유, 처리지연 등)

6

운동화

5,138

5,587

8.7

­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제품의 배송지연 또는 업체연락 두절, 반품 요구 시 반품 거부 및 과다 반품수수료 부과

­ 세탁 의뢰 후 신발의 하자(이염 및 오염물질 발생, 부소재 탈락, 수축, 파손, 변색 등)에 대한 제품 심의 문의

­ 사이즈 불량, 착화 후 통증 유발, 제품의 분실로 인한 피해보상 문의

7

항공여객운송

서비스

10,433

11,275

8.1

- 지진 및 태풍 등의 불안으로 항공권 취소 시 위약금 과다 청구

- 수화물 파손, 도착지연, 항공사 사정으로 인한 운항지연에 따른 피해보상 문의

8

소파

4,207

4,532

7.7

­ 광고 내용과 상이한 제품 디자인 또는 색상에 대한 불만

­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제품의 배송지연 또는 업체연락 두절, 반품 요구 시 반품 거부 및 과다 반품수수료 부과

­ 라돈 검출 가능성 문의

9

자동차수리·

점검

5,486

5,815

6.0

­ A/S 불만(수리 후 동일 하자 반복, 수리용 부품 미보유로 인한 수리불가 통보, 수리비 과다 청구, 처리지연, 수리 중 차량 훼손으로 인한 피해보상 문의 등)

10

아파트

4,950

5,232

5.7

- 계약 불이행(분양계약서와 다른 시공, 계약내용의 임의 변경, 하자보수 미이행 등)에 따른 배상 문의

- 아파트 분양 가계약 후 계약해제 요청 시 계약금 환급 거부에 따른 피해보상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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