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등 “문 정부, TK 소외 의심”…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 질의서 전달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TK의원들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영남 신공항 관련 질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주호영 의원실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롯한 한국당 TK의원들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영남 신공항 관련 질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주호영 의원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영남권 신공항 관련 재검증 논의 발언에 대해 진의를 밝혀 달라고 청와대 측에 질의서를 전달했다.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위원장인 주호영 의원과 한국당 대구시·경북도당위원장인 곽대훈·장석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지난 13일 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해 ‘(김해신공항에 대한 부산·울산·경남의) 검증결과를 놓고 5개 광역자치단체의 뜻이 하나로 모인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고 만약 생각이 다르다면 부득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서 검증논의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했었던 발언을 지적하면서 혼란과 갈등이 야기되고 있으니 청와대의 분명한 입장을 알려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강 수석에게 전한 질의서에서 “영남권 신공항은 10여 년 간의 갈등을 거쳐 2016년 6월 김해신공항 건설과 대구공항통합이전으로 확정됐다. 이 두 공항 중 어느 한 공항이라도 사업추진이 지연된다면 다시금 국론분열”이라며 “대구공항통합이전이 지지부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 발언과 부산시 측의 자의적 해석으로 말미암아 대구·경북 시·도민들은 이 정부가 대구·경북을 소외시킨 채 부산편만 들고 있는 것 아닌지 의구심을 가지게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김해신공항 건설과 대구공항통합이전은 영남지역의 미래항공수요를 분담처리하면서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 나갈 핵심 인프라”라며 “정부 대응이 미온적인데 당초 계획대로 두 사업이 신속히 추진되기 위해선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표명과 관련 부처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 대통령을 향해 “공인되고 합의된 국제 전문기관의 장기간 연구조사 결과에 대해 또 다른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또 다른 검증 방법은 무엇이며 사업지연에 따른 대책은 무엇이냐”고 한 데 이어 “대구공항통합이전 계획에 변동이 없다면 신속한 추진을 위해 어떤 방안을 마련하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한편 이 같은 내용의 질의서를 받은 강 수석은 “대통령의 부산 발언 취지가 그동안 해온 행정적 절차를 중단하자는 내용은 아니었다”고 해명하면서 대통령 답변을 받아 다시 전하겠다는 반응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