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민주주의 부정·국민 분열…반성 전혀 없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역사 인식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에 이어 탄핵 정당성 논쟁을 확산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민주주의 역사를 퇴행시키는 시도”라고 맹비난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반성이 전혀 없다. 한국당은 비뚤어진 역사 인식을 바로잡을 생각 없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탄핵은 잘못됐다’고 했던 전직 총리출신 당권주자는 비난여론 빗발치자 ‘탄핵에 세모로 답하려고 했다’는 식으로 말장난하고 있다”며 “한발 더 나아가 한국당은 보수단체와 공동으로 탄해 부정하는 간담회를 국회에서 열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5·18 망언이 나왔던 공청회에 이어 촛불혁명을 부정하려는 행사를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또 다시 열겠다고 하는 것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국민을 분열시키는 극우의 길을 계속 고집한다면 국민들의 지탄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5·18 망언 의원을 퇴출해야 한다는 여야 4당 요구에 대해 어떻게 '민주당이 역사왜곡 프레임을 씌우려 한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국민적 분노를 정치공세로 치부하는 건 역사적 퇴행을 넘어 극우의 길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5·18 운동과 민주화 역사를 통째로 부정하는 망언에 이런 요구는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이라며 “5·18과 탄핵부정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망언 의원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종섭 한국당 의원은 보수단체 '서울대 트루스포럼'과 함께 오는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탄핵질의서 간담회'를 공동 주최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