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3월 위기설’ 실체추적

‘검증-경선’ 공방 두고 대립각···3월 위기설 현실화되나?
지도부, 화해성명 등 중재 나서···이미 루비콘 강 건넜다?


한나라당이 날선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검증공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정인봉·김유찬의 잇따른 폭로전이 가세하며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어느 누구도 이들의 분열을 의심치 않고 있을 정도다.

당 지도부는 주자들의 분열을 마기 위한 방책에 여념이 없다. 그래서 나온 것이 경선 후보 조기 등록 추진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조기등록을 하게 되면 검증공방이 더욱 치열해 질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박 전 대표 측은 당내 경선준비위의 검증이 시원치 않을 경우에는 경선준비위 탈퇴까지 거론해 살얼음판을 걷는 듯하다.

계속되는 한나라당 대권주자들의 빅뱅. 이어진 한나라당의 ‘3월 위기설.’ 정치권 일각에서는 대권주자들이 분열조짐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정인봉 사태에 이어 이 전 시장의 비서를 지낸 김유찬 씨의 2차 기자회견으로 정점을 이뤘던 검증공방이 잠시 주춤하는 태세다.

경선룰 두고 날선 공방
그러나 빅2는 언제든 검증공방을 두고 맞붙을 태세를 취하고 있고, 대선후보 조기등록과 경선시기와 방법을 두고 또 다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특히 양 진영은 경선에 관련된 조항 하나하나에 매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합의에 도달하기란 쉬어보이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조만간 검증공방이 재개될 것이라며 이때 경선룰 공방과 겹치게 되면 겉잡을 수 없는 감정싸움으로 번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어찌됐든 대선후보 조기등록은 합의를 해놓은 상태다. 그러나 여기서도 미묘한 입장차는 계속된다.
이 전 시장 측은 경선을 조기에 실시하자는 ‘6월 실시론’을 펴고 있고, 박 전 대표 측은 9월 이후가 적당한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박 전 대표 측은 “모든 것은 당이 정한대로 따르는 것”이라고 밝혔지만, 조기등록이 조기 경선 실시로 이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박 전 대표 측의 이정환 공보특보는 “워낙 졸속으로 결정됐기 때문에 논의가 다 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한 것에서 그대로 묻어난다.

친박계열의 이혜훈 의원도 “후보등록부터 하자는 것은 경선시기를 앞당기려는 여러 논의로 연결될 수 있다”며 “조기등록 문제는 경선시기와 병행해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시장 측은 대환영하고 있는 눈치다. 이 전 시장의 원내 대변인격인 정두언 의원은 “(조기등록은)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며 “번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선위 대리인으로 있는 박형준 의원도 “조기등록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물론 조기등록이 조기경선실시로 이어질 확률이 없진 않지만, 중요한 것은 경선시기와 방법에선 이들의 평행선을 달린다는 것.

한나라당 현행 규정에는 6월에 경선을 실시토록 돼있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은 여당의 대권주자들이 지지 멸렬한 상황에서 후보를 빨리 보내면 상대당의 공격에 오랜 시간을 노출한 꼴이 될 것이라며 맞서고 있다.

그러나 이 전 시장 측은 경선 연기는 당 분열을 재촉할 것이라며 현행 규정대로 가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속내는 이 전 시장은 현재의 높은 지지율을 그대로 갖고 갈 생각이고, 박 전 대표는 자신의 지지층을 확산시킨 후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는 것.

경선 방법도 마찬가지다. 박 전 대표 측은 당심과 민심을 반반씩 반영하는 현행 방식을 고수하려하고 이 전 시장 측은 민심을 더 많이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두 주자간의 합의는 어렵다. 당 지도부도 이들의 합의가 없는 한 현생방식대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명박의 3월 위기설
결국 조기등록이 합의됨에 따라 현행 4월 중순에서 이르면 3월 말로 앞당겨 질 것으로 보인다. 당 분열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으려는 지도부의 속내가 묻어나는 대목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 측은 ‘검증은 검증대로 가야한다’는 입장이다. 박 전 대표 측근인 유승민 의원은 “핵심은 김유찬씨를 매수해 거짓 편지를 쓰게 하고 이것이 거짓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무관함을 주장하는 기자회견까지 한 이 전 시장의 부도덕성과 파렴치함”이라며 “이 전 시장이 직접 나서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당 검증위에도 강한 불신을 드러내기도 했다. 유 의원은 “지금 만들어진 검증위는 검증 대상, 절차, 원칙 등이 전혀 없는 급조된 검증위”라며 “차라리 외부 인사들이 참여하는 국민참여 검증위를 꾸려 무기한으로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경선준비위 탈당 가능성도 시사하는 강한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만일 지금 검증위가 책임의식 없이 유야무야 의혹을 덮는다면 우리 캠프로선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이 전 시장 쪽은 김유찬 씨 주장의 허구성을 강조하며 검증 논란을 가라앉히려 기력이 역력하다. 이 전 시장의 경선위 대리인으로 있는 박형준 의원은 김씨에 대해 “법적 대응은 역이용당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공박이 계속됨에 따라 일각에서는 한나라당의 ‘3월 위기설’ 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전 시장의 X파일이 3월에 접어들면서 잇따라 터지고 당이 쪼개지는 최대 위기에 봉착할 것이란 설이다. 이 ‘3월 위기설은’ 한나라당 안팎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식은 당 지도부의 애를 태울 수밖에 없다. 지난 25일 지도부는 한나라당 대권주자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한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양측의 갈등을 방치했다가는 당이 분열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직접 화해를 주선하고 나선 것.

당 윤리위에서는 양 캠프의 ‘화해성명’ 발표를 주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정 변호사의 징계수위가 ‘3개월 당원권 정지’로 대폭 낮춰진 것도 이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은 지난 21일 ‘MB연대-박사모’ 간 비방자제 합의, 캠프 공동 화해성명 발표 등을 통해 두 주자간의 화합을 도모하려 애쓰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양측이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넌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 당직자는 “양측이 이미 감정이 상할 대로 상한 상태여서 화해성명을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증공방도 계속될 것
화해성명을 통해 이들의 감정싸움이 와해될지도 의문이고, 성사해도 별다른 의미가 없을 것이란 지적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한 발짝 물러서 있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의 움직임마저 포착된다면 ‘3월 위기설’이 현실화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