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광주형 일자리 모델 3월 내 타 지역에도 추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이 까다로운 조건 내걸며 응하지 않고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가 한창 진행돼야 하는데 아직도 꿈쩍도 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미국에서 같이 미국 문제 관련 공공외교하면서도 ‘국회 문을 안열면 안된다’고 설득하는데 미동도 안해서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회는 유치원3법 등 민생법안, 최저임금 결정구조,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개편 노동현안,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개혁입법, 정개특위서 다루는 선거법 등 처리 해야할 과제 많이 남아있다”며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19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합의한 것과 관련 “국회에서 법으로 정리해야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며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법이기에 이번 국회에서 가결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사회적인 대타협이 하나씩 하나씩 해결되고 있다”며 광주형 일자리와 ‘김용균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에 대해 언급했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서는 “고임금 구조로 가는 한국사회에서 임금만으로 기업을 운영하는게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적 틀을 갖춰서 운영하는 지역 상생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라며 “늦어도 3월 안에는 다른 지역에도 이같은 모델을 몇 개 만들어서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알렸다.

김용균법 관련해서는 “어렵사리 타결돼 김용균 노동자가 장례를 치르고 어머님이 대통령을 만나서 근본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는 자리가 있었다”며 “당정 협의 통해 이 세가지가 작년부터 금년에 걸쳐 해결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카풀문제는 논의 하고 있지만 아직 접점을 못찾고 있다”면서 “이번달 내 매듭 짓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