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횡단선 등 균형발전 고려한 비강남권 철도사업 우선 재정사업 추진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 ⓒ서울시
제2차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노선도 / ⓒ서울시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서울시가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철도교통 소외지역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을 발표하고 추진에 나선다.

20일 발표된 서울시의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는 경제적 논리에 치우친 계획 수립 절차를 타파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빠르고 차별 없는 철도, 활기차고 균형 있는 서울’을 목표로 지자체 최초로 ‘서울형 지역균형발전 지표’를 마련해 철도시설이 지역의 고른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선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경전철 6개 노선을 신설한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면목선, 난곡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이 포함됐고, 서부선은 완·급행 계획 그리고 신규 추가된 강북횡단선이 이에 해당한다.

지자체 최초로 기존노선을 개량해 4호선 급행화, 5호선 지선 직결화를 추진하고, 서부선 남부연장, 신림선 북부연장으로 노선간 연결성도 높인다. 

또한 9호선 4단계 추가연장(고덕강일1~강일) 노선도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높이고자 조건부로 서울시 철도망계획에 포함한다.

민간사업자의 관심을 받지 못해 추진이 지연됐던 면목, 난곡, 목동, 우이신설연장선뿐만 아니라 신규 계획한 강북횡단선, 그리고 기존 노선 개량(4호선 급행, 5호선 지선직결)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민자사업으로 절차를 추진중인 신림선, 동북선, 위례신사선, 서부선은 조속히 절차를 마무리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서울시는 “경제적 타당성 최소기준을 만족하되 지역균형발전 효과가 높은 노선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 같이 10개 노선안을 선정, 2028년까지 추진해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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