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공멸시키는 치킨게임 유발하는 불법협약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현대 기아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한 3년 투쟁에 돌입한다.

19일 현대 기아차 노조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함께 성명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3년 투쟁에 돌입한다고 시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정권의 핵심정책인 소득주도 성장론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반값연봉으로 전체노동자의 임금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으로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을 초래해 자동차산업을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헌법상 노동3권을 말살하는 불법협약”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국내기업의 해외공장 유턴을 촉진하다는 것은 허구”라며 “현대차 사측은 해외공장이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의 주요시장에서 현지생산을 통해 통상마찰을 최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주장과 청와대의 기업 유턴 주장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국가간 보호무역주의와 통상마찰을 감안하면 세상물정 모르는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포화해 생산시설이 남아돌고 있다”며 “광주형 경차가 내수•수출이 부진해 중도좌초하거나 실패하면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가 가속화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들은 “최근 문재인 정권이 한국 경제침체에 따른 지지율 하락을 만회하기 위해 가장먼저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인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체결하고 탄력근로제 등 반노동 친재벌 정책을 대폭 강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보낸다”고도 했다.

또 “문재인 정권의 광주형 일자리 추진은 IMF사태의 정경유착 특혜금융이 떠오른다”며 “제2의 외환위기 사태는 이미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오는 2021년 광주형 일자리공장 완공시까지 3년간의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해 민노총, 금속노조와 연대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