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경쟁력 개선되고 있지만 수년 간 부정적 이슈 많아”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장기신용등급전망을 'Stable'에서 ‘Negative'로 조정했다. 산업환경 악화로 중단기적으로 의미 있는 수익성 개선이 어려울 거라는 전망에서다. 현대차 신용등급으로는 기존의 'AAA'를, 기아차는 'AA+'를 각각 부여했다.

19일 나신평은 “양사는 SUV, 프리미엄, 친환경 차급의 라인업 확충으로 시장 대응력이 제고되고 있다”며 “지난해 하반기 재고수준 안정화, 인센티브 부담 완화, 주요 시장의 점유율 상승이 나타나는 등 수년간 저하됐던 사업경쟁력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심화로 높은 판매비 부담이 지속되고 있으며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대응부담 증가, 차세대 자동차기술 관련 R&D비용 증가 등으로 완성차 업계 전반의 수익성이 저하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또 “양사는 판매부진과 가동률 저하로 인해 고정비부담이 증가했으며 국내 공장의 장기간 파업, 통상임금 소송 패소, 리콜을 비롯한 대규모 품질비용 발생 등 부정적 이슈가 수년 간 이어지며 2016년 이후 영업수익성이 경쟁사 평균 이하로 저하됐다”고 지적했다.

세계 주요 자동차시장의 성장성이 크게 둔화된 가운데 미국의 자동차 수입관세 부과나 유럽의 노딜 브렉시트 등으로 무역환경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약점으로 작용했다.

나신평은 “최근 주요 사업경쟁력 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비우호적으로 변화된 산업환경을 감안할 때 중단기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의 수익성 개선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양사의 등급 전망을 ‘Negative'로 조정했다.

등급변토 검토 요인과 그 지표 추이. ⓒ나이스신용평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