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법이 정한 신속처리 절차 시한 임박…한국당 각성과 민주당 의지 촉구”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9일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선거제 개혁’ 논의 결과와 관련해 “적극적으로 신속처리 절차에 회부하는 것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선거제 개혁을 지연시키면서 개혁을 말하고 촛불정부를 입에 올릴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천정배 의원 등 평화당 측과 물론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정의당의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서울가든 호텔에서 3월 내 선거제 개혁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지 여부 등을 논의하고자 조찬 회동을 가진 바 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330일 이후에 처리되는 걸 감안하면 내년 1월말, 빨라야 2월 초 총선 두 달여 전”이라며 “국회법이 정한 신속처리 절차가 사실상 시한이 임박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여전히 비협조적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겨냥 “1월 국회는 민주당의 태업으로 무산되고, 2월 국회는 한국당의 파업으로 무산돼 선거제 개혁이 실종 위기”라며 “선거제도 개혁은 이 시대 최고의 개혁이다. 한국당의 각성과 민주당의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정 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의 ‘5·18 폄훼’에 대해선 “국민들이 엄정하게 심판할 것”이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비방, 허위사실 유포를 처벌하는 법이 통과될 수 있게 국민적 관심을 모아달라”고 입장을 내놨는데, 평화당은 이날 의총에서 ‘5·18 특별법 일부개정안’ 처리를 당론으로 채택해 추진하는 방향으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