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 마련

사진 / 광명시 블로그
사진 / 광명시 블로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근절을 위한 종합 대책 마련을 19일 발표했다.

중기부는 개인(매집업자)→가맹점→금융기관 환전을 통해 완성되는 온누리상품권 유통경로를 철저히 분석하여 부정유통을 뿌리 뽑을 계획으로 현재 100여명으로 운영 중인 현장점검반을 시장매니저 추가편성 통해 300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금융기관 종사자가 구매단계에서 인지 가능한 부정유통 의심사례를 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또한 부정유통 의심 사례를 집중 점검하여 가맹점 등록 취소 및 과태료 부과는 물론, 사안의 경중에 따라 형사고발 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파파라치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부정유통 신고 운영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며 법적 제도 정비, 부정유통 발생한 전통시장 각종 지원 제한, 부정유통 근절 위한 전통시장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알렸다.

이 외에도 제로페이와 연계한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을 연내 도입하여 부정유통을 원천 차단하는 등 제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명절 할인 시기에 온누리 상품권을 온라인 등에서 액면가 대비 88%~96% 수준으로 ‘사재기’하는 구매자가 존재하고, 대량매집한 온누리 상품권을 전통시장 가맹점을 통해 환전하는 등 부당 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있다는 의혹이 일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