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한국당, 합당하지 않은 조건 내세워 대화 응하지 않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가 극한 정쟁을 벌이면서 2월 임시국회 정상화가 요원해진 상황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2월 임시국회는 국회법에 규정된 의무사항으로 자동으로 열려야 하는데 (자유한국당이) 합당하지 않은 조건을 내세워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면서 유감을 표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월이 이제 얼마 안 남았는데 2월 임시국회가 아직도 소집되지 못하고 있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월 임시국회 열어서 유치원3법, 소상공인 기본법 등 민생법안, 검경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권력기관 개혁 관련 법안, 탄력근로제 비롯한 노동현안, 정치개혁특위에서 다루고 있는 선거법 등을 처리해야 내년 선거도 대비할 수 있고 여러 가지 민생경제 활성화 시키는 데 도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보이콧으로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개혁법안과 관련 야3당과의 공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합의 노력에 한계점이 온 것 같다”며 여야 4당 공조 체제를 언급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하려고 해도 대개 2월 임시국회가 마지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불가피하다면 야3당과 우리당이 공조해서 여러 개혁특위 법안들, 그 외에 유치원법이라던지 노동 관련 법안들에 대해 공조를 통해 처리를 하려고 원내대표가 부지런히 지금 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5·18 폄훼 논란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이 전당대회 과정 속에서 5·18에 대해 크게 폄훼하는 발언들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정말로 그러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광주의 큰 아픔을 정쟁으로 이용할 사안이 아니다”며 “최소한 역사적 논쟁이 끝난 것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을 해서 광주 시민들에 상처를 입히는 일이 더 이상 있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국회 윤리특위에서 5·18 망언의원 3인방의 징계가 유아무야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윤리위를 통해서라기 보단 오히려 한국당 내에서 스스로 자정해서 이 문제를 풀어나가는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 안되면 윤리특위에서 해야 하는데 그렇게 다루는 것도 정쟁으로 비춰질 수 있어 안타깝다”면서 “한국당 내부도 이 부분에 대해 대부분은 (망언을 해선) 안된다고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당 내부에서 자정 이뤄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