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정권 외교 당국자들,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답답해”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한반도 운전자론을 강조하는데 우리가 운명의 주인공인가 아니면 미북 간 협상의 구경꾼인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은 어디에 있는지 참 답답하다. 이 정권 외교 당국자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답답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우리는 그저 핵실험을 원치 않을 뿐’이란 취지로 말한 것 같다”며 “이런 상황인데도 문 대통령이나 이 정권 외교안보 당국자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열흘 앞으로 다가온 미북정상회담에 기대보다 우려가 크다”며 “결국 적당한 수준의 스몰딜을 하고 그 다음에는 북핵은 그대로 두고 제재만 풀어주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가 죽기 살기로 나서지 않으면 안 되는데 우리 대통령이 나서는 모습이 잘 보이지 않아 유감”이라며 “정상적이면 미국 대통령은 물론 미국 핵심 언론인과 실력자를 만나 북핵을 인정하는 협상이나 동결 수준의 미봉은 안 된다고 호소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북핵이 해결되지 않으면 그 주변국도 핵무장론이 대두될 수밖에 없다. 소위 평화가 아니라 그야말로 전쟁의 공포와 핵의 공포가 일상화되는 상황”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완전한 북핵 폐기 없는 제재완화는 안 된다’고 외쳐야 한다”고 거듭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