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한국당 대놓고 5.18 역사 쿠데타 동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병준 비대위원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은 17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진상규명을 위해 필요한 분들을 제대로 추천했다’고 청와대의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요구를 거부한 것에 대해 “5.18 북한군 개입설의 첫 유포자인 전두환 정신을 따르겠다는 고백”이라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의 주장은 한국당 지도부의 상황 인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귀국 직후 기자들을 만나 5.18 조사위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나 다른 당이 추천한 분들도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등 문제가 제기된다”면서 자당 추천위원의 재추천을 시사했다.

정 대변인은 “한국당이 제대로 추천했다는 권태오, 이동욱 씨 등은 사람만 다를 뿐 5.18 북한군 개입설을 맹신하는 추종자로 지만원 씨와 다를 바 없다”며 “한국당이 제대로 추천했다는 것은 5.18 진상규명을 방해할 사람들로 제대로 추천했다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그는 “작년 9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이후 출범해야 할 5.18 진상규명위원회는 한국당의 갖은 방해로 표류됐고 급기야 북한군 개입을 주장해 배상판결까지 받은 범법자 지만원 씨 추천까지 거론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론의 뭇매를 피하고자 했으나 돌려막은 사람들 또한 5.18 진상규명이 아닌 방해를 부릴 사람들”이라며 “5.18 진상규명 방해를 위한 위원 추천을 시작으로 최근 국회 5.18 망언과 가짜 징계등 일련의 사태는 한국당의 의도된 기획”이라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대국민 사과를 한다면서 망언자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게 징계를 유보해 전국을 다니며 망언 추종세력을 부추기고 심지어 TV 토론회 마이크까지 쥐어주며 망언할 자리를 만들고 있다”며 “이쯤하면 대놓고 5.18 역사 쿠데타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맹비난 했다.

그러면서 “5.18 북한군 개입설은 이미 6차례 국가차원의 조사로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는데도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이를 주장하고자 하는 자들을 조사위원에 두고자 한다면, 수차례 이뤄진 국가 차원의 판단을 거부하고 ‘전두환은 영웅이다’라는 지만원씨 주장에 찬동하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헌법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5.18 역사 쿠데타는 헌정파괴 범죄에 동조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의 5.18 진상규명위원 재추천 거부 또한 헌정파괴 범죄 목록 중 하나”라고 재추천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