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보다가 내린 결정이 이 정도라니 제1야당 이름이 부끄럽지 않나”

민주평화당이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14일 자유한국당에서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만 제명 처분을 내리고 2·27전당대회 출마 중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징계유예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망언 당사자들에게 차기 지도부로 가는 길을 열어주다니 국민들과 정반대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무책임한 결정이고 망신살이 제대로 뻗쳤다. 눈치 보다가 내린 결정이 이 정도라니 제1야당 이름이 부끄럽지도 않은가”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앞으로 한국당은 박근혜 정당, 태극기부대 정당, 반(反)5·18 정당이라는 한 축과 합리적 보수정당이라는 다른 한 축으로 불가항력적인 분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며 “공당의 간판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국민이 5·18 망언 3인방의 제명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제는 한국당 해체를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및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망언 당사자 세 사람은 이번 일로 본인 인지도가 상승했다는 것을 언급하며 전혀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며 “한국당이 이들을 출당하지 않고 데리고 넘어가려고 한다면 반헌법적 망언에 동조하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장 원내대표는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차기 지도부에 출마한 상태인데 (만일) 차기 지도부까지 진출하면 한국당이 지향하는 바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비롯해 민주화 역사를 부정하는 극우세력 만의 정당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망언 당사자 3인을 즉각 출당 조치하고, 국회의 제명 절차에도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같은 당 천정배 의원은 “한국당은 문제의 공청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지만원은 공청회 자리에서 북한군 특수부대의 개입을 발표할 거라고 미리 예고한 상황”이라며 “‘지만원 공청회’는 문제의 의원들이 독자적으로 한 행동이라고 보이지 않는다. 한국당이 3인에 대한 징계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는데 이제 이건 세 사람의 국회의원 문제가 아니라 한국당 자신이 광주항쟁을 모독하고 폄훼한 공범이라고 자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날 평화당에선 최경환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설훈 민병두 의원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에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과 지만원 씨를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했는데, 최 의원은 고소장 제출 전 기자들에게 “5·18은 전두환 일당의 헌정파괴 범죄로 사법적·법률적 심판이 끝난 사안”이라며 “사법당국이 신속히 재판을 통해 이것을 바로 잡아 사법정의, 역사정의를 세워주길 바란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