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5?18 처벌법 통과 앞장서야 진정성이 있을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망언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두고 대야압박의 고삐를 바짝 조이는 모양새다.

공개회의 발언과 논평, 여야 4당 공조를 통한 망언 의원의 의원직 제명 추진, 한국당 지도부의 공개 사과 요구는 물론 이들의 망언을 규탄·처벌 방안 마련을 위해 13일 긴급 토론회까지 여는 등 민주당이 천재일우(千載一遇)의 기회를 잡기 위해 애쓰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그간 재판민원 의혹 서영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손혜원 의원,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에 따른 대선 정당성 시비 등 잇단 악재 속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

때문에 한국당의 악재를 계기로 한국당의 대여공세 방어, 레임덕 기류를 차단하는 등 일거 양득의 호재를 쥐기 위해 한국당의 진정성 의혹을 제기하며 5·18 왜곡 처벌법 개정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망언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라는 긴급토론회에서 “한국당의 5?18민주화운동을 왜곡, 날조, 비방하는 행위가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이런 행위들을 엄중하게 처벌하기 위한 법안 통과에 앞장서야 (사과에) 진정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반역사적·역사 왜곡을 부각시켰다. 홍 원내대표는 “광주에서 피의 학살을 했던 신군부는 5?18을 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매도했지만 진실과 역사를 바로세우는 시민들의 노력으로 5?18은 국회와 법원에서 정당성을 인정받았고, 법으로 기리는 국가기념일로 97년에 제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건국절 논란 그리고 국정 역사 교과서 발행 등 한국당은 끊임없이 역사 부정하고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획책을 계속하고 있다”며 “역사를 날조하면서까지 소모적인 논쟁을 부추겨서 국론을 분열시키고 과거의 자신들의 잘못을 정당화하고자 한 것이 한국당”이라고 맹비난 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회만 해도 작년에 출범 했어야하지만 한국당은 최근에 특위위원 추천했고 그 추천 2명도 무자격 인사로 드러났다”며 “역사를 되돌리려는 퇴행적 작태를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