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 재추천 받아들여라”
박주민, “국민께 사과 아닌 국민 상대로 사기 치는 것 아닌가”

박광온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광온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의 대다수는 5·18 민주화운동을 매도한 국회의원의 제명에 찬성했고, 특히 절반은 강한 찬성 의사를 나타낸 것과 관련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3일 “하루빨리 구체화해서 실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심지어 대구경북에서도 57%”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의 대다수는 5·18 민주화운동을 매도한 국회의원의 제명에 찬성했고, 특히 절반은 강한 찬성 의사를 나타냈다.

이날 오마이뉴스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전국 성인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5·18 망언 의원 제명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찬성’(매우 찬성 49.9%, 찬성하는 편 14.4%) 응답이 64.3%로, ‘반대’(매우 반대 15.7%, 반대하는 편 12.4%) 응답(28.1%)의 두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한 찬성(매우 찬성 49.9%) 응답은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7.6%.

리얼미터에 따르면 모든 지역과 전 연령층 포함한 대부분 계층에서 찬성여론이 우세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지층, 보수층에서는 반대 여론이 절반을 넘었다.

박 최고위원은 “국민들의 질타가 무섭게 있고 나서 사과하는 듯한 발언을 했지만 여전히 그 진정성을 국민들이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는 것 같다”며 “사과를 분명히 하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제대로 된 인식을 보여주려면 그리고 진정성을 보여주려면 5·18 진상규명 조사위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재추천을 요구했는데 재추천을 받아들이는 옳다”고 말했다.

이어 “5·18을 부정하고 왜곡하고 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5·18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처리하도록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주민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또한 박주민 최고위원도 “여론에 밀려 한국당이 사과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이종명 의원은 ‘5·18 민주화 운동에 북한군 개입했는지 검토해야 한다’, 김진태 의원도 ‘5·18 유공자 공개해야 한다’는 발언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현재 모습은 국민께 사과하는 게 아니라 국민을 상대로 사기 치는 것 아닌가 싶다”며 “진정한 사과를 하려면 이런 발언들 더 이상 나오지 않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의원들 조치 취해야 하고 더 나아가 5·18 조사위 5가지 요건 전혀 충족하지 못한 부적절한 위원들 취소하는 모습부터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해당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 포인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