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3인방 여전히 정신 못차려…사과 내용도 어이없는 수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 관련 공식 사과와 당 차원의 징계 논의에 착수한 것에 대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뒷북대응과 물타기로밖에 안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제명이나 출당 등 구체적 징계수위 언급도 없고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식의 미봉책으로 시간 끄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5·18 망언 의원에 대해서도 “여전히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며 “파문이 확산되자 뒤늦게 사과했는데 그 내용도 어이없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며 “제명을 통해 국회에서 추방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여야 4당이 공조를 한다하더라도 의석수 부족으로 망언 의원 제명이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시는데 우리 민주당과 야3당은 국민과 함께 반드시 이 세명을 국회에서 퇴출시키도록 또 그걸 통해서 진실과 정의를 다시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실제로 의원직 제명을 위해선 헌법 상 국회 재적의원(289)의 3분의 2인 199명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여야 4당이 공조한다해도 민주당 128명, 바른미래당 29석, 평화당 14석, 정의당 5석으로 총 176석에 불과하기 때문에 한국당 의원들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