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망언 의원 3명 윤리위 제소할 예정”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모독과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의 ‘5·18 모독’과 관련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향해 집중공세를 이어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한국당은 망언 의원 출당 등 응분 조치로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곧 지나갈 소나기 정도로 생각하면 오산”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모독 망언에 대한 한국당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며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어제 망언을 한 의원들에 대한 여야4당 징계요구를 두고 ‘당내 문제에 대해 신경쓰지 말라’고 했다. 당내 여러 가지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온 국민이 지탄하는 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안일한 인식에서 한발 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5·18에 대한 그런 어정쩡한 태도가 헌법과 국민 우롱하는 범죄적 망언을 초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당은 오늘 야3당과 함께 망언 의원 3명을 윤리위에 제소할 예정”이라며 “제소 이후에도 한국당 납득할만한 조치 안하면 우리당은 야3당과 공조해 범국민적인 망언의원 퇴출 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5·18민주화운동 왜곡 날조 비방하는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518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4당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이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민주항쟁이라는 역사적 정의도 특별법에 담겠다”며 “한국당 공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 항목에 포함시켜 형법 등 일반 법률보다 더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