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발언 논란 의원 관련해선 “국민 관점에서 생각해야…당에서 적절한 판단할 것”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 중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1일 최근 일어난 ‘5·18 발언 논란’과 관련해 “당 입장과 다른 말을 한 의원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저는 당 입장과 같은 생각”이라고 밝혔다.

황 전 총리는 이날 오후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5·18민주화 운동은 국민적 아픔이고, 교훈을 삼아야 하는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5·18 공청회를 주최했거나 여기서 논란이 된 발언을 했던 일부 당내 의원들을 출당·제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국민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면서도 “당에서 적절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황 전 총리는 이날 홍준표 전 대표가 끝내 전당대회 출마를 철회한 데 대해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다함께 하는 전당대회가 되길 바랐다.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전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그는 자신이 대통령 권한대행 역임 시 결정한 ‘박영수 국정농단 특검 수사기한 연장 불허’ 조치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위한 것이었느냐는 질문엔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며 “수사할 것은 다 했기 때문에 수사기한을 연장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이 뿐 아니라 황 전 총리는 자신이 법무부 장관 당시 부산 엘시티와 관련해 투자이민제를 허가한 데 대해서도 “비리는 전혀 없다. 전혀 의혹이 없는 사안”이라며 “해외투자이민을 촉진해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