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주협의회 등 "기만적 행위로 상생요구 묵살하는 CU편의점 본사"
CU 관계자 "추가로 최저임금 인상분 50% 부담 등의 과도한 요구는 받아들 일 수 없다"

CU가맹점주협의회 등이 당일 오후 1시 30분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CU가맹점주협의회 등이 당일 오후 1시 30분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CU가맹점주협의회 등이 저매출 점포 피해사례를 알리며 본사에 진정한 상생을 거듭 요구했다.

11일 CU가맹점주협의회와 전국가맹점주협의회편의점본부 등은 당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본사에 대해 상생협력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CU 현재 점포 수 기준은 국내 1위로 2017년~2017년까지 11년 동안 3635개에서 1만2372개로 3.4배 증가했다. 이에 따라 본사의 영업이익은 7.4배, 당기순이익은 5.7배 상승했지만 CU편의점주의 연평균 매출액은 17% 오르는데 그쳐 동기간 누적 물가상승률인 26.18%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지원방안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평균 이하 점포들은 적자를 벗어날 수 없다”라며 “폐점위약금 철폐 및 한시적 희망폐업 시행, 최저수익보장제 확대로 무분별한 출점 제한, 지원금을 명목으로 한 24시간 영업강제 폐지, 최저임금 인상분 분담 등을 요청했지만 본사는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점주협의회는 국회에 중재를 요청하고 지난해 11월 CU 박재구 대표는 ‘본사도 적극 대화에 임하겠으니 지켜봐 달라’, ‘향후 본사도 국회에 중재해줄 것을 요청하겠다’며 상생협력의 의지를 밝혔지만 점주들이 모르는 상생안을 일방적으로 확정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리거나 자율규약에 따른 근접출점 제한 강화(3월)를 앞두고 업계 간 지근거리에 편의점을 내는 난타전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어떻게 이를 두고 상생협력이라 할 수 있을지 우리를 동반자로 여기고 있는지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가맹점주협의회 등은 “다시 한번 본사가 상생협력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라며 “특히 CU는 상생방안 개선을 위해 점주협의회와 적극 논의하겠다는 CEO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바란다”고 끝맺었다.

한편 CU 관계자는 “당사는 지금도 가맹점의 어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 수백억의 상생비용을 부담하고 있는데, 추가로 최저임금 인상분 50% 부담 등의 과도한 요구는 받아들 일 수 없다”라며 “회사는 2018년 상생안을 기본으로 안심보호제도, 초기안정화 기간 확대 등을 추가한 상생안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맹점 권익 확대를 위해 폐점부담최소화, 명절 휴무 신청제 도입 등을 CU 가맹계약서에 반영할 예정이다”고 알렸다.

이어 “일부 점포가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으나 제도권 내에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을 희망한다”라며 “성실히 매장 운영에 전념하고 있는 대다수의 가맹점주에게 피해가 갈까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