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신한카드 회원 별도 동의 과정 거치면 사용 가능
현대·삼성도 협의 중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이제 카카오톡으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결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신한카드를 시작으로 신용카드사에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알림톡을 도입한 카드사 회원은 별도의 동의 과정을 거쳐 카카오톡으로 결제 알림을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등과도 알림톡 도입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알림톡은 카카오톡을 활용한 기업 메시지 서비스로 2만5000여개에 달하는 주요 기업과 기관, 지자체 중에서 활용하고 있다. 편의성과 보안성이 높아 주문 및 예약 내역, 배송 현황, 일정 안내와 같이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보내준다. 서울시, 우체국, 병무청 등에서도 각종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알림톡을 사용하고 있다.

카카오톡 알림톡의 가장 큰 장점은 스미싱이나 해킹 등 보안 위협을 최소화한 것인데, 문자 메시지의 경우 상대방의 번호만 알면 누구나 보낼 수 있어 사기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알림톡은 발신자에 대한 사전 검증과 협의를 거치기 때문에 이 같은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 문자 메시지는 콜센터가 대표번호로 전송되는 반면 알림톡은 발신자를 명확히 알 수 있어 기업·서비스 로고와 함께 카카오톡 인증 마크가 붙는다. 메시지의 내용과 형식도 정해진 규격에 따르도록 하고 있어 스팸을 방지하고 장문의 메시지라도 가독성을 높여 전달할 수 있다.

기업 차원에서는 알림톡을 마케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롯데 멤버스의 엘포인트(L.POINT)는 알림톡 서비스를 시작한 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20만명 이상 증가했다고 카카오는 전했다.

신석철 카카오 비즈파트너부문 부사장은 “카카오톡 알림톡은 사업자와 이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라며 “카카오가 보유한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정책 시스템을 적용해 신뢰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