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블랙핑크 (사진 / 시사포커스DB)
블랙핑크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여자친구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월 8일~2월 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20,321,655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측정 결과, 2019년 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여자친구, 트와이스, 아이즈원, 우주소녀, 레드벨벳, 소녀시대, 에이핑크, 러블리즈, 모모랜드, 마마무, 체리블렛, (여자)아이들, CLC, 공원소녀, 라붐, 티아라, 그레이시, AOA, 에이프릴, 페이버릿, 오마이걸, 걸스데이, EXID, 스텔라, 드림캐쳐, 아이시어, 드림노트, 애프터스쿨, 에프엑스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356 미디어지수 5,164,664 소통지수 3,989,505 커뮤니티지수 4,747,5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04,0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16,799,350와 비교해보면 14.85% 하락했다.

2위, 여자친구 (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764 미디어지수 3,277,712 소통지수 3,128,871 커뮤니티지수 3,477,2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22,6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24,222 와 비교해보면 269.04%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3,684 미디어지수 4,508,024 소통지수 2,040,258 커뮤니티지수 2,921,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23,910로 분석되었다. 지난1월 브랜드평판지수 14,771,906와 비교해보면 31.47% 하락했다.

4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808 미디어지수 3,746,040 소통지수 1,374,424 커뮤니티지수2,878,3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48,65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334,949와 비교해보면 3.76% 상승했다.

5위, 우주소녀 ( 설아, 엑시, 보나, 성소, 은서, 다영, 다원, 수빈, 선의, 여름, 미기, 루다, 연정 )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512 미디어지수 4,913,400 소통지수 484,515 커뮤니티지수 1,409,7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7,058,21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26,079와 비교해보면 40.43%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