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간 사전-사후 협의 등 통해 한미공조 틀안에서 조율"

스티브 비건 미국 특별대표와 강경화 장관 / ⓒ뉴시스
스티브 비건 미국 특별대표와 강경화 장관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북미정상회담 협상차 북한을 찾았던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하고 북한과 건설적인 협상을 진행했음을 공유했다.

9일 외교부에 따르면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한국으로 돌아온 뒤 강경화 장관을 예방하고 이번 방북결과와 현 상황에 대한 평가 및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추진 계획을 포함한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지난 북미 고위급 회담, 스톡홀름 남북미 북핵 수석대표 회동에 이어, 비건 대표의 방북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비건 대표의 노고를 평가하고, 북미간 후속협상을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오늘이 작년 한반도에서의 재개 과정의 물꼬를 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1주년이 되는 뜻깊은 날”이라며 “남북 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적 발전을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한미가 더욱 긴밀히 공조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에 비건 대표는 방북 결과를 설명하면서, “한미간 사전•사후 협의 등 조율을 통해서 그간의 대화 과정이 확고한 한미 공조의 틀 안에서 이루어져 왔다”고 전하며 북미 대화를 촉진해나감에 있어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적극적 역할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더불어 강 장관은 이번 방북 협의 결과를 토대로 한미간 각급에서의 추가 조율을 통해 계속 진전을 이루어나가자고 했고 비건 대표는 싱가포르 합의사항의 이행 및 북미간 신뢰 진전을 위한 협상 과정에서 한국측과 더욱 긴밀히 협의해나가자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